아름프로의 Agile, DevOps, 그리고 일상 이야기

기업에 Scrum 도입시 주의사항 본문

Agile/Agile Adoption

기업에 Scrum 도입시 주의사항

아름프로 2016.06.14 23:37

경험이 많지 않은 곳에서 애자일을 접할 때의 모습을 보면, 누군가 한명을 담당자로 지정하고 그 사람은 유명하다는 책을 한권 읽고 그 내용대로 이를 실천하려는 노력들을 하는 모습을 보곤 한다. 경험이 부족하고 도움 받을 곳이 없는 상황에서 이는 보편적 방법일 것이고 이 방법이 그렇다고 틀렸다고 말할 수도 없지만, 이 방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한계를 나타나게 된다. 대부분 책들의 내용은 가장 보편적인 상황에서의 내용을 담고 있지만, 때론 사례를 가지고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프로젝트 현장은 이 보다 복잡한 변수과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기에 책에서만 언급한 내용만으로는 한계에 봉착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애자일은 도입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도입 이후 이를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팀과 조직을 개선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인 만큼, 도입을 검토할 때는 이를 어떻게 지속해 나갈 수 있을까에 대해서 보다 많은 검토과 고민을 해야한다 말하고 싶다.

이러한 측면에서의 다음의 아티클을 한번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Scrum Alone is Not Enough"


결론적으로 위에 아티클의 제목에서와 같이 '단지 스크럼 하나만으론 충분지 않다'는 것이다. 업계에서 사용되는 Agile Adoption이라는 것도 이러한 한계를 넘기 위해 지속해서 접목하고 확장해나가는 내용을 담고 있기도 하다. 어쨌든, 애자일 도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도입하려는 주체부터가 오픈 마인드로 다양한 것을 수용할 수 있는 자세와 지식을 끊임없이 쌓아야 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Agile > Agile Adop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에 Scrum 도입시 주의사항  (0) 2016.06.14
0 Comments
댓글쓰기 폼